대한민국은 증가하는 난민과 비호 신청자를 수용하고 있으며,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 시민사회, 그리고 민간 부문의 관심과 참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전에도 불구하고, 한국 내 난민 문제에 대한 대중의 이해는 아직 충분히 확산되지 않았으며, 난민들의 목소리와 기여가 충분히 조명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 대화와 참여, 연대의 장을 마련하고 난민 대응을 새롭게 모색하고 재구상할 시점입니다.
전사회적 접근 방식
난민 대응은 정책, 제도, 복지, 교육 등 사회 시스템 전반의 노력이 요구되며 특정 부처나 집단이 아닌 사회 구성원 모두의 역량과 자원을 활용하는 포괄적인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한국 난민 포럼은 중앙정부와 국제기구를 비롯해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학계 및 교육 기관, 민간 부문, 언론, 지역사회 및 난민 주도 단체(Refugee-Led Organizations, RLOs)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전사회적 접근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참여하는 공간입니다.
대화와 협력을 촉진합니다
이 포럼은 참가자들이 한국의 주요 난민 관련 의제를 논의하고, 의견과 계획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난민의 회복력과 기여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지역사회와 민간 부문의 난민 포용 노력을 조명하며, 다양한 부문과 분야 간 파트너십을 보여주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